my rig

Grunding world receiver YB-P 2000

hl1kfb 2008. 11. 8. 20:05

 

 

 

 

가장 적은 비용으로 문화적 혜택을 누릴수 있는 라디오! 아름다운 선율이 마음를 즐겁게 해주는 93.1  째즈의 즐거움울 함께 할수 있게 해주는 93.9  요녀석이 내손에 들어 왔다. 이제 비박배낭에 그리고 조용한 숲에서 진한 커피 한잔하며 음악을 즐겨 봐야지!

 

*재즈가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1835년에 이미 집단농장에 브라스 밴드가 존재하고 있었으며 1840년대에는 유랑 악단이 활동하고 있었다. 1890년대에 행진곡에서 형식 구조를 따온 당김음 음악인 래그타임이 발전했는데 이것이 재즈의 전신이다(→ 래그타임). 스콧 조플린 등에 의해 작곡된 피아노 래그타임이 널리 인기를 끌었다(제임스 P. 존슨과 팻츠 월러 같은 피아니스트의 '스트라이드' 양식은 래그타임에서 발전한 동부 해안 지방의 재즈 양식임).

최초의 재즈 밴드 양식은 오랜 문화적 전통과 여러 인종이 혼합되어 있던 도시인 뉴올리언스에서 발전했다. 1890년대말에 시작한 찰스 '버디' 볼든의 밴드는 래그타임을 즉흥양식으로 연주했고, 세기가 바뀔 무렵 뉴올리언스의 여러 밴드들이 집단적인 즉흥양식으로 연주했다. 이 양식은 백인 밴드인 오리지널 딕실랜드 재즈 밴드에 의해 모방되었으며 1917년 이 악단은 처음으로 음반을 내놓았다. 1920년대초 대표적인 밴드로는 뉴올리언스의 리듬 킹스 밴드, 젤리 롤 모턴 밴드, 킹 올리버 밴드가 있는데 이중 대위적 성격이 강한 음악을 구사한 킹 올리버 밴드는 래그타임보다 유려한 흐름을 지녔다. 이 악단은 트럼펫의 루이 암스트롱을 비롯하여 다른 연주자들의 즉흥 솔로 연주로 유명했으며 1920년대말 시카고 양식을 발전시켰다. 관현악 편성까지 포함하는 대규모 악단이 나타나기도 했다. 한편 플레처 헨더슨(작곡에 돈 레드먼), 폴 화이트먼(코넷에 빅스 바이더벡), 칙 웨브, 지미 런스퍼드, 베니 모튼 등이 이끄는 악단들이 스윙을 발전시켰다(→ 스윙). 스윙은 규칙적인 리듬과 밴드의 섹션들 사이 음향의 대조가 특징이며 카운트 베시, 베니 굿맨, 아티 쇼, 도로시 형제 등이 이끄는 그룹들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다. 아트 테이텀(피아노), 로이 엘드리지(트럼펫), 레스터 영(테너 색소폰) 같은 연주자들의 활동을 통해 솔로 즉흥연주의 영향력이 커졌고 또한 이 시기에는 재즈 역사상 최고의 가수로 알려진 빌리 홀리데이가 출현했다. 후기 스윙 음악가 가운데 가장 중요한 듀크 엘링턴은 모턴과 같이 뉴올리언스 양식을 구사했으며, 독창적인 테마에 토대를 둔 즉흥연주를 강렬한 색채와 정교한 균형감을 지닌 악곡으로 승화시켰다. 작곡의 전통은 재즈의 후기 역사에서도 셀로니어스 멍크, 존 루이스, 조지 러셀 등의 작품 속에 이어진다.
비밥(bop이라고도 함)은 전후 최초의 재즈 양식이며 찰리 파커(알토 색소폰), 존 버크스 '디지' 길레스피(트럼펫)에 의해 개발되었다. 불규칙한 악센트와 복잡한 교차 리듬이 특징인 길레스피의 화성 변화 즉흥연주는 새로운 강렬함을 지니고 있었다. 부분적으로는 비밥에 대한 반발로 나온 쿨 재즈가 등장했는데, 이중 일부는 스탠 게츠(테너 색소폰)와 게리 멀리건(색소폰)의 앙상블 연주처럼 레스터 영의 음악에서 유래했다. 비밥 이후 생긴 또다른 음악은 레니 트리스태노(피아노), 모던 재즈 콰르텟, 길 에번스(클로드 손힐 밴드를 위해 관현악 편곡 담당), 마일스 데이비스(트럼펫), 웨스트 코스트 악파의 음악이 포함된다. 좀더 자유분방한 성향의 그룹으로는 호레이스 실버 밴드와 아트 블래키 밴드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밴드는 모두 강한 블루스적 성격과 함께 드럼의 비중이 보다 강한 하드 밥이라는 음악을 구사했다. 러셀, 트리스태노, 찰스 밍거스의 선구적 작업을 계승한 데이비스는 〈카인드 오브 블루 Kind of Blue〉(1959) 음반에서 재즈에 선법을 도입했고, 오넷 콜리먼(알토 색소폰), 존 콜트레인, 앨버트 에일러(테너 색소폰) 등은 새로운 정서적 강렬함을 지닌 연주를 발전시켰다(→ 재즈 선법). 이들은 기존의 재즈 화성과 선율을 버리고 울부짖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음들을 급비상시키는 기법을 좋아했고 리듬이 강한 반주를 추구했다. 한편 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 돈 체리, 돈 엘리스 등은 다른 문화권의 음악, 특히 인도와 아랍 음악을 융합시킨 재즈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프리재즈).
1970년대의 경향으로는 음악적 장치, 특히 록 음악에서 빌려온 리듬 장치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자악기로 실험하는 재즈 음악가들이 등장하는데, 웨더 리포트 그룹과 마하비슈누 오케스트라가 가장 성공을 거두었다. 또다른 경향으로 무반주로 선율악기를 즉흥연주하는 경향을 들 수 있다. 1960년대의 프리 재즈(free-form jazz)의 전통은 피아니스트 세실 테일러와 시카고의 아트 앙상블 같은 그룹에 의해 계승되었다(→ 재즈록).

 

'my ri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rcedes-Benz  (0) 2008.11.23
게르마늄TR 라디오  (0) 2008.11.14
chelsea clock key  (0) 2008.10.31
해상용렌턴  (0) 2008.10.06
M2나침판과 스와로브스키 요트  (0) 2008.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