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캠핑

(정보)자전거핸들바의 종류

hl1kfb 2014. 4. 18. 14:24

자전거핸들바

 

자전거핸들. 자전거조향장치를 일컬는 말입니다. 핸들은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갈건지를 조종하는 장치라 자전거의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 입니다. 그런데 핸들을 정보 검색 하다보니 헨들이 조향장치로서 기구적 기능만 있는것이 아니라 핸들을 잡는 자세에서 라이더의 주행 자세가 결정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구 이로인해서 주행능률에 영향을 미친다는것도 알게 돼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돼는 몇가지의 핸들 유형을 정리해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간 자전거를 타다보면 주변에 보이는 다 양한 핸들바에 눈이 가기 마련입니다. 물론 자전거의 종류를 바꿀때도 핸들바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지요. 자전거를 탈때의 체중 분배가 핸들쪽으로 이 동할수록 스피드는 더욱 강화 되고 대신에 승차감 손목이나 어깨의 부담감은 커진다. 즉, 핸들을 사용할때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흔한 플랫바

 

먼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랫바"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플랫바(일자바)는 가장 흔하게 접할수있는 MTB(XC) 하이브리드 등에 쓰이고 있으며 약 간의 스피드와 약간의 편안함을 고려되고 있 는 핸들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바는 경량화 버젼도 많이 나오며 경량화 한 MTB에 많이 쓰인다.

MTB중에도 XC같은경우는 스피드와 업힐을 생각해서 만들기 때문에 플랫바를 많이 사 용합니다. 업힐시에는 체중이 핸들쪽으로 있는것이 도 움이 되며 스피드 또한 체중이 앞으로 이동 할수록 더욱더 강화 되기때문에 많이들 사용 합니다. 업체에 따라선 플랫바 임에도 각도를 주어 핸들바를 편하게 잡도록 하는 업체도있고 일 자로 만드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만 편하게 타기 위해서는 자전거는 가볍게, 스피드는 조금 빠르게 하 지만 편하게 자전거를 즐기실 분들에게 추천 해드리고 싶습니다.

 

 

 

 

 

 

익스트림에 어울리는 라이저 바

 

다음은 "라이저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 다. 라이져바 (갈매기바)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형태로 로우라이져바 미듐라이져바 하이라 이져바 등으로 나뉘며 업체에 따라서 높이로 구분을 하거나 모델마다 정해진 각도와 높이이에 따라서 구 분을 하고 원하는 각도와 높이를 가진 모델 을 고르는등 다양하게 분류된다고 볼 수 있 습니다. 라이져바는 편안한 승차감과 자세가 몸쪽으 로 핸들이 붙어있기에 여러가지 형태의 트릭 이나 자전거를 조금더 완벽한 컨트롤을 가능 하게끔 해줍니다. 또한, 라이져바의 라운딩 밴딩에서 오는 충 격 완화하는 느낌은 업체마다 혹은 재질에 따라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라이더가 원 하는 스타일에 따라 업체와 모델을 선정하게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것은 올마운틴, 트레일, 프리 라이딩, 다운힐등 역동적이며 익스트림한 종 목들에 많이들 사용되고있습니다. 특징은 자세가 뒤로 가기때문에 폐달링으로 오는 스피드 감은 떨어집니다. 다만, 자전거의 컨트롤이나 고속주행(다운힐 ) 같은 경우 확실한 제어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좀 더 익스트림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추천은 역동적으로 스피드를 즐기며 익스트 림한 라이딩과 편한 자세를 원하는 라이더분 들에게 추천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 BMX라이져바는 BMX 전용으로 트릭(스트 릿)이나 레이싱용으로 두가지 형태를 보유하 며 여러가지 형태의 각도와 높이 길이등으로 여러 라이더들이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모델 을 찾아 쓰는 편이다.

 

 

속도와 편안함 두마리 토끼~ 불혼바~

 

 다음은 뿔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불혼바" 입 니다. 불혼바는 여러가지 형태의 핸들바중에 가장 여러 장점들이 조합된 핸들바로 앞바퀴에 스 피드를 낼수있게 체중이 걸리는 드롭바와 다 른 방법으로 에어로포즈를 취할수있는데 이 자세가 드롭바 보다 편하다고들 평가하고 있 습니다. 다만, 뿔처럼 핸들바끝쪽이 위로 솓아 있기 때문에 드롭바처럼 상체가 많이 숙여지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드롭바 만큼 스피드는 원하지만 조 금 편안한 자세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들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바(일자바)를 사용하는 분들중에 드롭바보단 접하기 좋은 불혼바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픽시 스트릿 또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를 즐기는 사람들의 선택 ! ! 드롭바!!

 

다음은 싸이클의 상징 "드롭바" 입니다. 드롭바하면 싸이클, 싸이클 하면 드롭바 라 는 공식이 보편화 되어 있는 요즘 싸이클을 선호하는 라이더의 증가로 인해 덩 달아 드롭바에 대한 관심이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드롭바의 종류는 라운드 방식(바의 꺽이는 방식)으로 결정되며 둥근형태를 띄는 라운드 드롭바와 날개모양 을 닮았다하여 윙드롭바 등으로 여러형태의 드롭바가 존재합니다. 라운드 드롭바는 모든 완성차 중에서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라이더의 피팅 을 한사람 한사람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 편적인 라운드를 선택 보급합니다. 윙 드롭바의 경우 꺽인부위의 각도에 따라 피팅감이 틀리기 때문에 똑같은 편안함을 가 질수는 없습니다. 어느사람은 손목이 아프다고 할수있지만 어 떤사람은 그 어떤 핸들바 보다 편하다 할수 도 있습니다.

드롭바의 형상은 좀더 앞바퀴에 체중을 걸어 주고 자세를 낮추어 최대한 적은 공기 저항 력을 가지게 하고 앞에 걸어준 체중을 이용 해 조금더 스피드를 낼수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드롭바의 경우는 자전거를 잘 타지 못하거나 처음 접하는 경우에 자전거 탑승시 많이 어 색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니 충 분한 연습을 하시고 빠른 주행과 장거리 주 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양한 포지션이 가능한 멀티바

 

가장 생소화할수 있는 핸들바이다.

M바 라는 명칭은 멀티포지션이라는 맨앞자을 따서 말한다.

멀티포지션 즉 여러 종류의 핸들잡는 포지션이 가능하다는 핸들바이다.

이 핸들바의 최고 목적은 장거리 여행에있어 한~두종류의 핸들포지션에 의한 지루함과 계속적인 고정된 자세로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해 만들어진 핸들바이다.

주로 안쪽의 일자 부분 양끝부분 앞쪽에 있는 일자부분들을 잡는다.

장점으로는 여러 종류의 핸들 포지션이 가능하여 장거리에 도움을 주는반면

일반 핸들바보다 부피가 크기때문에 무게가 다소 무겁다는 것이다.

 

 

 

 

 

 

 

 

 

주로 미니벨로에 장착 하는 P바

 

모양이 알파벳의 P와 비슷 하다고 해서 P바라고 불려지는 멀티바의 한 종류 입니다. 주로 장거리 주행용미니벨로에 장착을 많이 하는 편 입니다.

P바는 장점은 그립 포지션이 3가지나 되고 상체도 M바에 비해 더 숙이거나 펼 수 있어서 긴 주행에 유리합니다. 

 

 

 

 

 

 

 

 초극강의 스피드 그 한계점을 경험하려면... 에어로 바

 

마지막으로 에어로 바입니다. 에어로 바의 장착 방식은 메인과 서브 두가 지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불혼바 or 드롭바에 에어로바가 같이 결합된 형태로 사용하는 메인 타입과 드롭바 or 불 혼바에 따로 추가적으로 달아서 사용하는 서 브 타입이 있습니다. 일단 에어로 바는 몸을 최대한 축소시켜 가 장 적은 공기저항력을 무기로 스피드를 뽑아 냅니다. 주로 사용하는 것은 타임트라이얼과 트라애 슬론등으로 극한의 속도를 낼수있게 도와주 는 핸들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비행기다?


자전거캠핑을 하면서 가장 큰 저항은 지면, 무게, 언덕... 등등 있었지만  가장힘든건 바람의 저항 이었습니다. 잔차비박의 가장큰 저항을 이해해야 편한 자전거비박이 될것같아서 자료를 뒤져 봤더니 이긍! 더 어려워 졌습니다.

바람을 이용하는 운송 수단에는 비행기가 있고 공식적으로 최초의 비행기를 만든 사람은 라이트형제라고 배워는데  라이트 형제는 당시에 자전거 수리공 이었다는 사실에서 자전거와 항공기는 불과분에 관계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공기 최대의 저항은 공기이고 동시에 그 저항을 이용해서 하늘을 난다는 겁니다. 자전거를 탈때 본인의 짐을 어떻게 탑재하고 균형을 잡는가가 공기저항에 영향을 줍니다. 동시에 펄럭이는 의류보다는 매끄러운 디자인의 의류가 공기저항에도 유연 합니다. 또한 몸을 숙여서 유선형으로 만들어 주는것도 저항을 줄일수 있는 방법인데 이때 몸의 자세를 유지 하는데 핸들의 영향이 절대적이라 본인이 선택하는 핸들바가 어떤 형태가 되는가에 많은 관심을 갖아야 합니다. 주행자세가 달라지고 자세에 따라서 공기저항치가 달라 진다는것, 따라서 이런 모든점을 참조하고 선택 하시면 편한 라이딩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물체가 형태에 따라서 공기에 저항을 받을때 생기는 공기의 흐름도 입니다. 물고기가 왜 유선형으로 진화 했나 하는 궁금증을 풀어 주는 열쇠이자 자전거라이더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공기저항을 덜 받을수 있는지 보여주는 이미지 입니다.

 

자료 이미지로 보시듯이 이동체가 유선형을 뛸때 저항이 감소 한다는 겁니다. 라이더의 자세, 복장, 장비수납등을 유선형으로 하시면 좀더 쉽게 자전거비박지까지 이동 하실수 있다는걸 항상 생각 해주세요!

 

자료에 제글을 각색 했더니 정리가 중구 난방이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