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장
* Fence/Armed check(펜스/암드 체크) : 상황에 맞는 무장 과 시스템을 설정함
** Chaff/Flare(체프/플레어) : 채프/플레어 발사, 발견
* Fox one(폭스 원) : AIM-7 발사
* Fox two(폭스 투) : IR 미사일 발사
* Fox three(폭스 쓰리) : AIM-120 발사
* Guns guns guns(건 건 건) : 기총 발사함
* Rifle(라이플) : 매버릭 미사일 발사함
* Sniper(스나이퍼) : HARM 미사일을 발사함
* {S}lammer({슬}래머) : AIM-120
* Winder(윈더) : AIM-9
** {AA/AG} winchester({AA/AG} 윈체스터) : {공대공/공대지} (모든)무장 떨어졌음
* Splash *(스플래시 *) : *번째 적기를 격추했음 (마지막에는 +complete)
2. 비행
# Burner on/ off(버너 온/오프) : AB 사용/중지 지시
** Buster(버스터) : AB를 사용하여 최대 속도로 올림
* Cleared(양호) : 요청한 행동을 인증함. (교전행동은 제외)
* Fence in/out(펜스 인/아웃) : 적의 영공으로 들어감 / 나옴.
* home plate(모기지) : 모기지
* in {position}(인 {포지션}) : (윙맨이) 편대 위치에 자리잡았음.
* Mayday(메이데이) : 비상호출. "Help me"
**@Posit(위치{는}) : 위치정보 요청/보고
: Posit [bulls eye] [range] {angel}
: Posit [STEP] [방향] [거리]
** Go Box/Wedge/Trail/Ladder/Spread/Echelon : 해당 편대 대형으로 이동하라.
(고 박스/웨지/트레일/래더/스프레드/에쉴론)
# RPM(알피엠) [숫자]: power 선택 지시
# Throttle idle/full(스로틀 아이들/풀) : 스로틀 위치 선택 지시.
# Pitch {Climb/Dive}(피치 {클라임/다이브}) [각도] : 해당 피치 각으로 비행하라.
# STEP(스텝) [숫자] : 해당 steer point
** Cross/Hook/Split/Tactical Turn : 해당 선회방법으로 선회하라.
(크로스/훅/스필릿/텍티컬 턴)
* Reference(레퍼런스) [방향] : 리더가 지시한 방향으로 비행.
* RTB(알티비) : Return To Base
3. 장비 및 상황
** out/bent(아웃/벤트) : 해당 장비 없음/작동 불능.
* Bingo(빙고) : 귀환을 시작해야 할 연료밖에 없음
** Check(체크) []: 특정 아이템/시스템 상태 확인지시(콜사인으로 회답)
* Flame out(플레임 아웃) : 엔진정지
* Joker(조커) : 교전을 중지해야 할 연료
** say position?({위치/불스} 알려주기 바람) : 위치를 물어봄
응신 요령 : "2. 비행"에서 '@' 표시 참고할 것
** say damage(피해상태 {알려주기 바람}) : 피해를 물어봄
응신 : ~out/bent(고장); 피해 없으면 ; All OK(장비 양호)
** say status(현재상태 {알려주기 바람}) : 현재 상태 물어봄.
1.offensive, defensive 여부보고-위치 및 heading 첨부
2.비 교전중-무장현황 보고
fuel state(남은 연료) [연료량;1000단위;lbs]: 연료 잔량 물어봄
예)cowboy12, fuel state(남은 연료) six thousand (6천 파운드)
** What state(장비 현황보고): 무장/연료 상태확인요청
응신: (s)lammer(슬래머) [#] : 레이더 미사일 잔량
winder(윈더) [#] : 열 추적 미사일 잔량
[#] : 파운드 (연료량)
* Wilco/copy (윌코/카피): 지시대로 따르겠음
* Unable/Negative(언에이블/네거티브/불가능) : 불가능함.
* Tango Uniform(탱고 유니폼) : 무언가 파괴되었거나 작동이 안됨.
4. 공중 식별
* Bandit(적기/밴딧) : 확인된 적기.
* Bogey(보기) : 피아 미확인 항공기.
* Chick(아기/칙) : 아군기.
* Hostile(호스타일) :적으로 확인된 항공기.
* Blind(블라인드) : 아군 기가 시야에 확인이 안됨 <----> Visual
* Visual(비주얼): 아군기 육안 식별함.<--> Blind
# Bogey/Chick/Hostile/Bandit Dope : 각 해당기의 정보요청
(보기/칙(아기)/호스타일/(밴딧)적기 정보 요청)
bearing , range , 고도 (가능할 경우 자세한 정보 제공)
* Broken lock(브로큰 락) : 타겟 레이더/IR 락온 상실(보고)
* Clean(클린) : 레이더 상에 적이 없을 때.
** Clear(클리어) : 시야에 발견된 적 항공기 없음/ 후방 안전함.
* Closing(적기 접근) : 적기 접근중.
# IFF check(아이에프에프 첵/피아식별요) : 타겟간 피아 식별요.
* Contact(콘택) : 진술된 지점에서 레이더 콘택
1. contact [bearing], [range], [angle]
2. contact [bull's eye], [angle]
* Fast(빠른, 빠르게) : 타겟 속도 600노트 이상.
* Few(소수) : 2-4 기의 항공기.
** Gimbal left/right(왼쪽/오른쪽 한계점) : 타겟이 레이더 한계에 다가감.
# Target(목표물) : 레이더에 고정한 물체.
* High(높음) : 타겟 고도 25000-40000 MSL
*Low(낮음) :타겟 고도 5000feet 이하
* SLow(느림) : 타겟 속도 300knots 이하
* Very high(매우 높음) : 타겟 고도 40000feet 이상
* Very low(매우 낮음) :타겟 고도 300feet 이하
** Many(많은) : 5 이상
* Medium(중간) : 타겟 고도 5000-25000feet
* No joy(노 조이) : 타겟 육안 콘택 안됨 <--> tally
* Tally(탈리) : bogey 혹은 타겟이 육안에 들어옴 <--> No joy
* Raygun(레이건) : 피아 불명의 항공기를 록온 했을때 확인하는 메시지.
용례: cowboy1, raygun, bullseye 320 for 100
이때 해당 항공기가 아군이면 해당 항공기는 buddy spike라고 알려줌.
* Buddy spike(버디 스파이크) : 아군의 레이더에 록온 되었을 때.
* Search [left/right/high/low]
([좌/우/상/하]측 탐색하라) : 해당 방향을 탐색하고 콘택 보고하라
* Threat [방향] : 요격 안된 적기/Bogey 가 10nm 이내에 있음.(관제 정보)
([방향]에 쓰레드)
5. 교전 및 기동
* Abort(중지, 중단) : 행동/공격/임무를 중지한다는 지시
* Attack/Attacking(어택/어택킹) : 특정 지상 타겟에 대한 공대지 공격
* Beam [방향](빔 [방향]) : Aspect 70-110도상의 기동. 동서남북방향이 주어짐
* Break [High/Low/Left/Right]: break 지시. 해당방향으로 최대한의 선회 할 것.
(브레이크 하이/로/레프트/라이트) (방어위치임을 가정)
* Drag(드래그) : 드래그(60도 이하 Aspect의 기동)
* Defensive Spike/Missile/SAM/Mud/AAA(디펜시브 스파이크/미슬/샘/머드/트리플A)
주어진 위협에 대한 방어위치를 잡거나 기동을 실시함
위협을 첨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대공 위협에 대한 방어
* Disengage(교전 중지): 교전 중지
** Engage defense {시계방향, 거리}: (방어목적으로) 교전에 들어감
(인게이지 디펜스)
** Engage {offense} {시계방향, 거리}: (적극적으로) 공격에 들어감
(인게이지 {오펜스})
* Egress(이그레스/이탈) : 교전 혹은 타겟에서 이탈함 <-->ingress/침투
* Gun [방향]([방향]에 건): 기총 사격,AAA 사이트, AAA 사격을 육안으로 확인
* Muzzle Flash(대공포) : 대공포 발사됨.
* Pop(팝): 폭탄투하를 위해 상승시작
* Sandwich{ed}(샌드위치{드}): 적기 사이에 위치했음
* Action(액션) : 계획된 기동이나 공격 실시하라.
** Supporting(엄호) : 전체 상황인식 유지,교전에 들어간 항공기 어시스트함
* Switch(스위치): 공격자 바꿈
* (상황인식 안됨.)
* Ingress(인그레스) : 목표에 들어감 <----> Egress
* Bug out(버그아웃) : 재교전/공격 없이 타겟으로 부터 이탈.
* Jink(징크) : Jink 기동 지시.
6. RWR
** launch launch(런치 런치) : 공대공 미사일 발사됨.
* Mud launch(머드 런치) : 지대공 미사일이 발사되었을 때
* Mud spike(머드 스파이크) {[방향], {종류}}: rwr로 SAM 레이더 발견
* Music on/off(뮤직 온/오프) : ECM 작동/중지
* Naked(네이크드) : rwr 깨끗함
* SAM [방향]([방향] 샘) : SAM, SAM 발사를 육안식별. 위치 제공요.
** Spike(스파이크) [시계방향], {종류} : rwr에서 레이더 발견 <--> Naked
종류: new/old/unknown/기종명
기타 : 요청시: 무엇무엇 허가 바람./ Request ......
우왕ㅋ
'전투요정 유키카제' 같은 애니랑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무전용어도 나오는군요 'ㅅ'
짤방은 내용과는 아무 관련없는 AH-1Z 바이퍼 공격헬기ㅋㅋ
바이퍼.jpg
* Fence/Armed check(펜스/암드 체크) : 상황에 맞는 무장 과 시스템을 설정함
** Chaff/Flare(체프/플레어) : 채프/플레어 발사, 발견
* Fox one(폭스 원) : AIM-7 발사
* Fox two(폭스 투) : IR 미사일 발사
* Fox three(폭스 쓰리) : AIM-120 발사
* Guns guns guns(건 건 건) : 기총 발사함
* Rifle(라이플) : 매버릭 미사일 발사함
* Sniper(스나이퍼) : HARM 미사일을 발사함
* {S}lammer({슬}래머) : AIM-120
* Winder(윈더) : AIM-9
** {AA/AG} winchester({AA/AG} 윈체스터) : {공대공/공대지} (모든)무장 떨어졌음
* Splash *(스플래시 *) : *번째 적기를 격추했음 (마지막에는 +complete)
2. 비행
# Burner on/ off(버너 온/오프) : AB 사용/중지 지시
** Buster(버스터) : AB를 사용하여 최대 속도로 올림
* Cleared(양호) : 요청한 행동을 인증함. (교전행동은 제외)
* Fence in/out(펜스 인/아웃) : 적의 영공으로 들어감 / 나옴.
* home plate(모기지) : 모기지
* in {position}(인 {포지션}) : (윙맨이) 편대 위치에 자리잡았음.
* Mayday(메이데이) : 비상호출. "Help me"
**@Posit(위치{는}) : 위치정보 요청/보고
: Posit [bulls eye] [range] {angel}
: Posit [STEP] [방향] [거리]
** Go Box/Wedge/Trail/Ladder/Spread/Echelon : 해당 편대 대형으로 이동하라.
(고 박스/웨지/트레일/래더/스프레드/에쉴론)
# RPM(알피엠) [숫자]: power 선택 지시
# Throttle idle/full(스로틀 아이들/풀) : 스로틀 위치 선택 지시.
# Pitch {Climb/Dive}(피치 {클라임/다이브}) [각도] : 해당 피치 각으로 비행하라.
# STEP(스텝) [숫자] : 해당 steer point
** Cross/Hook/Split/Tactical Turn : 해당 선회방법으로 선회하라.
(크로스/훅/스필릿/텍티컬 턴)
* Reference(레퍼런스) [방향] : 리더가 지시한 방향으로 비행.
* RTB(알티비) : Return To Base
3. 장비 및 상황
** out/bent(아웃/벤트) : 해당 장비 없음/작동 불능.
* Bingo(빙고) : 귀환을 시작해야 할 연료밖에 없음
** Check(체크) []: 특정 아이템/시스템 상태 확인지시(콜사인으로 회답)
* Flame out(플레임 아웃) : 엔진정지
* Joker(조커) : 교전을 중지해야 할 연료
** say position?({위치/불스} 알려주기 바람) : 위치를 물어봄
응신 요령 : "2. 비행"에서 '@' 표시 참고할 것
** say damage(피해상태 {알려주기 바람}) : 피해를 물어봄
응신 : ~out/bent(고장); 피해 없으면 ; All OK(장비 양호)
** say status(현재상태 {알려주기 바람}) : 현재 상태 물어봄.
1.offensive, defensive 여부보고-위치 및 heading 첨부
2.비 교전중-무장현황 보고
fuel state(남은 연료) [연료량;1000단위;lbs]: 연료 잔량 물어봄
예)cowboy12, fuel state(남은 연료) six thousand (6천 파운드)
** What state(장비 현황보고): 무장/연료 상태확인요청
응신: (s)lammer(슬래머) [#] : 레이더 미사일 잔량
winder(윈더) [#] : 열 추적 미사일 잔량
[#] : 파운드 (연료량)
* Wilco/copy (윌코/카피): 지시대로 따르겠음
* Unable/Negative(언에이블/네거티브/불가능) : 불가능함.
* Tango Uniform(탱고 유니폼) : 무언가 파괴되었거나 작동이 안됨.
4. 공중 식별
* Bandit(적기/밴딧) : 확인된 적기.
* Bogey(보기) : 피아 미확인 항공기.
* Chick(아기/칙) : 아군기.
* Hostile(호스타일) :적으로 확인된 항공기.
* Blind(블라인드) : 아군 기가 시야에 확인이 안됨 <----> Visual
* Visual(비주얼): 아군기 육안 식별함.<--> Blind
# Bogey/Chick/Hostile/Bandit Dope : 각 해당기의 정보요청
(보기/칙(아기)/호스타일/(밴딧)적기 정보 요청)
bearing , range , 고도 (가능할 경우 자세한 정보 제공)
* Broken lock(브로큰 락) : 타겟 레이더/IR 락온 상실(보고)
* Clean(클린) : 레이더 상에 적이 없을 때.
** Clear(클리어) : 시야에 발견된 적 항공기 없음/ 후방 안전함.
* Closing(적기 접근) : 적기 접근중.
# IFF check(아이에프에프 첵/피아식별요) : 타겟간 피아 식별요.
* Contact(콘택) : 진술된 지점에서 레이더 콘택
1. contact [bearing], [range], [angle]
2. contact [bull's eye], [angle]
* Fast(빠른, 빠르게) : 타겟 속도 600노트 이상.
* Few(소수) : 2-4 기의 항공기.
** Gimbal left/right(왼쪽/오른쪽 한계점) : 타겟이 레이더 한계에 다가감.
# Target(목표물) : 레이더에 고정한 물체.
* High(높음) : 타겟 고도 25000-40000 MSL
*Low(낮음) :타겟 고도 5000feet 이하
* SLow(느림) : 타겟 속도 300knots 이하
* Very high(매우 높음) : 타겟 고도 40000feet 이상
* Very low(매우 낮음) :타겟 고도 300feet 이하
** Many(많은) : 5 이상
* Medium(중간) : 타겟 고도 5000-25000feet
* No joy(노 조이) : 타겟 육안 콘택 안됨 <--> tally
* Tally(탈리) : bogey 혹은 타겟이 육안에 들어옴 <--> No joy
* Raygun(레이건) : 피아 불명의 항공기를 록온 했을때 확인하는 메시지.
용례: cowboy1, raygun, bullseye 320 for 100
이때 해당 항공기가 아군이면 해당 항공기는 buddy spike라고 알려줌.
* Buddy spike(버디 스파이크) : 아군의 레이더에 록온 되었을 때.
* Search [left/right/high/low]
([좌/우/상/하]측 탐색하라) : 해당 방향을 탐색하고 콘택 보고하라
* Threat [방향] : 요격 안된 적기/Bogey 가 10nm 이내에 있음.(관제 정보)
([방향]에 쓰레드)
5. 교전 및 기동
* Abort(중지, 중단) : 행동/공격/임무를 중지한다는 지시
* Attack/Attacking(어택/어택킹) : 특정 지상 타겟에 대한 공대지 공격
* Beam [방향](빔 [방향]) : Aspect 70-110도상의 기동. 동서남북방향이 주어짐
* Break [High/Low/Left/Right]: break 지시. 해당방향으로 최대한의 선회 할 것.
(브레이크 하이/로/레프트/라이트) (방어위치임을 가정)
* Drag(드래그) : 드래그(60도 이하 Aspect의 기동)
* Defensive Spike/Missile/SAM/Mud/AAA(디펜시브 스파이크/미슬/샘/머드/트리플A)
주어진 위협에 대한 방어위치를 잡거나 기동을 실시함
위협을 첨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대공 위협에 대한 방어
* Disengage(교전 중지): 교전 중지
** Engage defense {시계방향, 거리}: (방어목적으로) 교전에 들어감
(인게이지 디펜스)
** Engage {offense} {시계방향, 거리}: (적극적으로) 공격에 들어감
(인게이지 {오펜스})
* Egress(이그레스/이탈) : 교전 혹은 타겟에서 이탈함 <-->ingress/침투
* Gun [방향]([방향]에 건): 기총 사격,AAA 사이트, AAA 사격을 육안으로 확인
* Muzzle Flash(대공포) : 대공포 발사됨.
* Pop(팝): 폭탄투하를 위해 상승시작
* Sandwich{ed}(샌드위치{드}): 적기 사이에 위치했음
* Action(액션) : 계획된 기동이나 공격 실시하라.
** Supporting(엄호) : 전체 상황인식 유지,교전에 들어간 항공기 어시스트함
* Switch(스위치): 공격자 바꿈
* (상황인식 안됨.)
* Ingress(인그레스) : 목표에 들어감 <----> Egress
* Bug out(버그아웃) : 재교전/공격 없이 타겟으로 부터 이탈.
* Jink(징크) : Jink 기동 지시.
6. RWR
** launch launch(런치 런치) : 공대공 미사일 발사됨.
* Mud launch(머드 런치) : 지대공 미사일이 발사되었을 때
* Mud spike(머드 스파이크) {[방향], {종류}}: rwr로 SAM 레이더 발견
* Music on/off(뮤직 온/오프) : ECM 작동/중지
* Naked(네이크드) : rwr 깨끗함
* SAM [방향]([방향] 샘) : SAM, SAM 발사를 육안식별. 위치 제공요.
** Spike(스파이크) [시계방향], {종류} : rwr에서 레이더 발견 <--> Naked
종류: new/old/unknown/기종명
기타 : 요청시: 무엇무엇 허가 바람./ Request ......
우왕ㅋ
'전투요정 유키카제' 같은 애니랑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무전용어도 나오는군요 'ㅅ'
짤방은 내용과는 아무 관련없는 AH-1Z 바이퍼 공격헬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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