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이야기

SRH940

hl1kfb 2010. 10. 18. 21:24

종로 CQ에서 구매한 3밴드 안테나 입니다. 6m,2m,70cm밴드중에서 발군의 성능을 발휘 하는 핸디용 안테나를 핸디에 장착하고 여러국과 교신 하면서 더욱 애착을 가짐니다. 아마추어에게 추천할만 해서 블러그에 올림니다.

 

 

참고로 소자 길이를 단축하는 로딩 코일의 위치에 따른 구분으로 알고 있고요,
성능상 탑로딩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센타로딩 마지막으로는 베이스 로딩 순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로딩 코일이 무겁기 때문에 탑에 두기가 좀 여렵죠.
그래서 좀 못하지만 절충한 센타로딩이 제품 중에 더러 있고,
구조적 안정성 문제 때문에 베이스 로딩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센타로딩방식의 안테나와 베이스 로딩방식의 안테나는 매칭방식이 완전히 반대가 됨을 앞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자면...
1.센타로딩안테나는 매칭을 잡아주기전에는 임피던스가 우리가 원하는 50옴보다
매우 올라가 있는 70옴 이상으로 나왔습니다.그래서 코일을 이용하여 임피던스를 올려서매칭을 해주는것이 원칙이라 생각이 됩니다.

2.베이스로딩안테나는 반대로 20수옴으로 임피던스가 내려가 있습니다.그래서 콘덴
서를 이용하여 임피던스를 올려주는것이 합리적일겁니다.

따라서 코일을 이용해서 센타로딩방식의 안테나에 매칭을 시도 해 보았습니다.클맆을 이용해서 공심의 코일을 이용해서 매칭을 해보니 그야말로 딱 VSWR이 떨어지고 임피던스도 50옴으로 조정이 완벽히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베이스로딩보다 아무리 센타로딩방식의 안테나가 좋다하더라도 로딩코일의 굵기라든지 코일의 선 굵기등이 열악하고 센타로딩의 구실을 할만큼 제대로 장착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베이스 로딩안테나보다 1.5배의 효율울 지닌 센타로딩안테나의 조건
1.로딩코일이 동일 조건이여야 한다.(지름이 굵으면 좋겠지요?)
2.매칭은 코일을 이용해서 간단히 해결한다.
3.로딩코일 을 포함한 상단이 코일의 하단부의 두배를 넘지 않는다.
4.로딩코일의 위치가 차량의 지붕라인과 수평점에서 최소 6인치 이상 올라가 있어야 한다.
5.커페서티 헷을 써주면 아주 좋다.(안테나 길이도 짧아지고 방사효율도 좋아진다.)
이상은 최적의 센타로딩안테나의 조건입니다.모노밴드든 멀티밴드든 동일한 조건입니다.

 

 

 

 탑로딩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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