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모조모

군용 자전거

hl1kfb 2008. 3. 26.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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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1860-65: 미국 남북 전쟁 기간 중: 의료장비 후송에 자전거 사용 했다고 알려짐

1870, Franco-Prussian War(보불전쟁): Rowley Turner 가 적에 의해
포위된 파리에서 자전거로 탈출에 성공하였으며
이 기록이 전쟁중에 자전거를 사용하게된 최초의 공식적 기록이라고 한다.

1875, Bersaglieri: Bersaglieri 라 불리는
이탈리아 예비군이 전갈을 주고 받기 위해 사용하였으며 이때 사용된
자전거는 전조등과 라이플 총, 탄약, 배낭을 탑재하고있었다. 평속 시간당 12마일로 메시지를
전달 하였다고 한다.

1885, Brighton Rifles: 브라이튼 라이블스라고 불리우는 영국군은 기병대에 대항하기위한
작전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였으며이 기록은 자전거로 전투를 펼친 최초의 기록이된다.

1888, 영국에서 조직된 26대 Middlesex (Cyclist) Volunteer 총기부대는
최초로 전 부대원이 자전거 사이클리스트로 구성된 부대였으며 개인의 자전거를
지급받았으며 안정성을 위해 3개의 바퀴가 이 자전거에 사용되었다.

1890, Hernia Horror: 영국군은 기관총, 조그마한 대포 총탄등을 수송하기 위한 8개의
휠과 통고무 타이어를 장착한 자전거를 디자인하고 테스트 했으며 여러가지 결함으로 인해 실패 하였다.

1891, 스위스, 미국: 스위스는 최초의 자전거 부대를 조직하였으며, 미국의 코네티컷 주에서는
메시지 전달을 위해 자전거를 사용 하였다.



현재 미군의 전술용 MTB, Paratrooper

1892, Bicyclette Militaire:피죠(Peugeot)는 프랑스 군을 위해 자전거 군장비에 대한
소개를 하였으며 스프링 안장과 곡선형 싯튜브, 피스톤형 브레이크, 채인가드, 펜드를 갖추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자전거 였다.

1892, 일본: 기동 작전(훈련)에서 일본군은 우쓰노미아에서 최초로 자전거를 사용하였으며,
우연하게도 우쓰노미아 지방은 1990년 세계 로드 자전거 챔피온 쉽이 열린 장소가 되기도 했다.

1892-1893, 독일군:  1892년 통신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였으며, 1893년
장교의 자전거 라이딩 금지령을 철회 되고 모든 자전거가 작전에 참가할 수 있었다.

1894, 콜로라도 예비군: the Cripple Creek 공습에서 자전거를 사용해 메신져 역활을
하였다. 이 기록은 미국이 조직적으로 군사적 목적의 자전거를 이용한 최초의 기록이다.

1896-1898, 미국 25대 자전거 보병 부대가 넬슨(Nelson A. Miles;휠맨 자전거클럽의 멤버)
육군 소장에 의해 조직되었다.

1897년 All Black 군용 자전거 회사의 모스라는 사람은 자신의 21명 직원을 이끌고
41일동안 눈, 비 등악천후속에서 1900마일의 미국 투어를 마쳤으며 이로서 군용 자전거에
대한 안전성의 검토가 이루어 졌다.

그들은 32파운드의 굿리치(Goodrich) 타이어와 안정장구를 장착하고 여러 보강된 부품을
장착 하였다고 한다. 이후 모스는 미국 자전거계의 린더버그로 소개 되어졌었다.

1898, 년 이 회사이 직원은 100으로 늘어 났으며 이자전거는 쿠바의 하바나에서 일어난
폭동의 진압에 투입 되었으며 적의 장벽을 침투하는데 조용하면서도 빠른 수행을 보여 주었다.
그곳에서 자전거의 많은 장점이 발견되었으며 비록 총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자전거의 신속한
이동과 대처에 대한 인식을 가져다 주었다 하지만 이후 미국군은 더이상 자전거의
개발에 집착하지 않았다.

1899-1902 Boer War: 자전거 사용, 1899년 남아프리카에서의 Boer전쟁에서 영국군이
자전거를 채용하였으며 주로 메신져용으로 사용되었지만 보병들은 자전거를 귀찮게 생각 하고
길거리에 버리기도 했다고 전해지지만 이곳에서의 자전거 사용은 전체적으로 성공적이었으며
이후 프랑스 독일 이탤리 벨기에 러시아 스위스 일본 중국에 자전거의 군사적 사용에 대한 영향을 미쳤다.


Dursley-Pedersen 군용 자전거: Michael Pedersen 이라는 사람이 접는 자전거의 군용 모델을
(folding military model) 디자인하여 대단한 인기를 영국군에 누렸는데 이 자전거는 24인치 휠과 작은 프래임을 채택하여 군인이 안장에 앉았을때 땅을 짚고 서 있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자전거에는 라이플 총을 걸수 있는 설치대가 있었으며 접히는 포크, 15파운드의 무게, 뒷자리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Boer전쟁에서 많은 공로를 쌓았다.

1905, 스위스 군 자전거: 스위스 군은 기어 1단의 59 파운드의 자전거를 채용 했으며 이후
많은 개량을 통해 1992년까지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1906, 자전거 발전기 : 영국과 독일에서 자전거를 이용한 발전기로 전신기를 동작했다고 한다.
거의 100와트 가까이 발전했으며 50마일 이상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었다고 한다.

1909, 1915, 비앙키(Bianchi) 군용 자전거 :
1909년 비앙키가 이탤리군을 위해 접는 자전거를 디자인해서 공급 했으며 1915년 아주 튼튼한
모델의 군용 자전거를 만들었는데 이 자전거는 현대의 자전거와 같은 모양의 뒷쪽 삼각형구조를
가지면서 비비(bottom bracket)축부근의스프링으로 완충작용을 할수 있게 한점과 서스펜션 포크를
채용하고 두꺼운 산악 자전거 형태의 공기 주입형 타이어를 장착 하였다.

현재 비앙키는 이 자전거가 세계최초의 듀얼 서스펜션 자전거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정확히 말해 그럴지도 모르나 아주 혁신적인 발명이었으며 Bersaglieri에의해 채택 되어졌다.

1914-1918, 1차 세계 대전: 1914 에서 1918년 세계 1차 대전 당시 자전거는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며, 프랑스 벨기에군은 150,000 자전거 부대, 영국은 100,000, 독일과 터키군은
125,000 부대를 창설 했으며 이들은 주로 메신져의 역활을 했었다고 한다.

1917년 미국의 29,000 자전거 부대가 추가적으로 지원되었다.

1916, Easter Rebellion의 반란군을 진압하기위해 영국군은 자전거 부대를 파견.

1927, Nanking Uprising: 중국은 200,000명 이상의  자전거 부대를  난깅 폭동진압에 투입 하였다.

1939-1945,
2차 세계대전: 독일군은 1939년 자전거 부대를 이용해 폴란드를 침공 했으며 이때 자동차에
로프를 묵어서 자전거를 탄 군인들을 이동 시켰다. 노르웨이도 동일한 방법으로 자전거 부대를 통한
침략을 했다.

카나다등 여러나라에서 자전거를 사용했으며 특히 일본의 낙하산 부대는 조그마한 바퀴와 높은
핸들바의 접는 자전거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1942: Bruneval 레이더기지는 영국의 사이클 코맨도스라는 작전하에서 공습 당했다. "Cycle-Commandos"

사이클로 코만도스의 후예?



1950-1975, 베트남 전쟁에서 프랑스군은 여러 군수물자의 이동을 위해 자전거를 사용했으며
실제 지원통로가 어려운 적에 의해 포위된 지역의 물자 공급에 유일한 수단으로
자전거를 유용하게 이용하였다.

베트남 사람들은 처음엔 타는것 보다는 미는 위주로 자전거가 사용도었는데 한손으로는 핸들바를
잡고 한손으로는 안장을 잡은 상태에서 짐을 수송하였다고한다. 비록 빠른 수송수단이 되진 못했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은페성이 뛰어나 많이 이용했다.

프랑스가 전쟁에서 떠나고 베트남은 양분되었는데 미군이 투입된이후 베트콩은 자전거 폭탄 테러를 통해 희생을 보았으며 이때 자전거에는 폭탄이 장착되어 시간이 맞추어진 상태에서 목표물을 향해 돌진 했다고한다.

1992,
스위스 자전거 군: 1905년에 채용된 자전거를 대체할 새로운 자전거를 개발 했으며 새 모델은 48파운드의
7단 스피드를 가지고 유압 브레이크를 채용한 산악 자전거 형태였으며 기관총이나
라이플총을 포함한 370 파운드의 짐을 옮길수 있다. 험한 지형에서의 빠른 이동을 주목적으로 하여 조용하게 작전을 수행한다고 하며 현재 5000명의 자전거 부대가 존재한다.

1993-Present,
미군에 의해 개발된 전천후 자전거(ATB) 테스트되고 1st Tactical Studies Group에 의해
1993년 2월 11일 다크 클로 낙하산 작전에의해 실제 공중에서 투하되었으며 이 자전거는 딱딱한
내부 투브와 라이플 통의 손쉬운 착탈 설치대 자전거를 접어 낙하용  가방에 넣고 낙하산에 붙일 수
있게 되어 있다

인간동력수송 (HPVs)은 모든 지형에서 모든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컨셉으로개발 되었으며
다양한 기타 장비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극한 조건 지형용 자전거인 ETBs의 개발과 실용화 또한 1st TSG그룹과  미군 군사 시스템 사령부에서
시도되었으며 주로 공중을 통한 침투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많은 전세계의 특수군들은 자전거를 사용한 작전을 훈련하고 있으며  영국 미국 싱가폴등의
스나이퍼의 작전에도 이용되고 있다.

스위스군 홈페이지에서 퍼온 자료사진







프랑스의 고공 침투를 위한 자전거 장비의 역사

낙하하기위해 군인들이 자전거와 함께 탑승하는 모습



뛰어내리기위한 자세..?



접은 모습의 자료 아래그림은 아직도 존재하는 당시의 자전거



접은 모습의 컬러사진


다운힐이 아니라 다운 에어네요 ^^면 정말 무섭죠?

이외에도 웨이브 크레스트의 하이브리드 군용 전기 자전거도 개발되었으며








과연 어떤 군사적 이동 수단이 빠른가?

현재 미 공군의 1차 전략적 연구그룹 은 비열리 단체이면서 고공침투의 베테랑들이 모여 형성한 그룹이다.그들은 적과의 접전에서
가볍고 뛰어난 이동성을 제공하는 ATB 에 대한 많은 장점을 연구하고있다.



현재 미군의 다양한 군용 자전거의 사진들



사진은 바이커 공수특전단의 모습






위 두사진은 1993년 Dark Claw 작전에서의 항공기 낙하이전의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