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 찰칵!” 경쾌한 금속성의 소리와 함께 은은하게 풍겨오는 오일의 향기, 생과 사의 전쟁터에서 군인들과 생사고락을 함께하며 이젠 할리데이비슨과 함께 전세계 남성들을 대표하는 명품브랜드로 자리한 “지포 라이터”는 1932년 펜실베니아의 작은 창고에서 George G. Blaisdell 이 보기좋고 사용하기 편한 라이터를 만들겠다는 단순한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오스트리아제 방풍라이터의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에 경첩을 사용하여 바람막이가 달린 몸체를 연결시켜 오늘날의 지포를 탄생시켰다.
하지만 지포가 유행하게 된 가장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전쟁이었다. 세계2차 대전과 베트남전을 거치며 험한 지형과 어떠한 기후조건 속에도 꺼지지 않는 지포
최고의 장점은 2차대전 당시 군인들의 필수품이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히 기능적 측면이 아닌 마치 부적과 같은 존재로 자리하게 되었다. 실제로 세계 2차 대전 때 활약한 유명한 종군기자 ‘어니 파일’은 미군 병사들이 지포를 갖고 싶어하는 현상을 가리켜 ‘지포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했고, 또한 ZIPPO라는 단어가 동사화 되어 to zippo는 ‘화염을 방사하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지포는 전쟁을 거치며 남성들의 모습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지포가 오랜 시간동안 전세계 남성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이유는 탁월한 성능도 있지만 지포를 떠올리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꺼지지 않는 불꽃의 이미지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는 지포의 재미있는 일화들도 한몫을 하고 있는데...
클리브랜드 오나이더 호수에서 잡힌 8kg짜리 송어의 위속에서 발견된 지포라이터에 불을 켜보았는데
한번에 불이 붙은 이야기 라던지 1965년 베트남 전에서 미육군 안드레즈 중사가 가슴에 총알을 맞고도 주머니에 넣은 지포로 인해 목숨을 건진 이야기, 그리고 1974년 샌프란시스코 해상에서 추락한 비행기의 파일럿이 지포라이터로 구조신로를 보내 극적으로 구조될 수 있었다는 일화들은 지포를 단순이 라이터의 개념이 아니라 남성이라면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상징적 존재로 자리하게 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지포의 디자인은 초반 약간의 변화를 제외하고는 지속적이고 변함없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그동안 많은 라이터회사들이 지포라이터의 디자인을 흉내내왔지만 지포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기술은 절대로 모방할
수 없었던 건지포만이 가지고 있는 ZIPPO Guarantee가 바탕이 되었고 그 한가운데에 영구보증제도 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지포를 구입한 사람의 부주의로 인한 손상에도 아무런 대가없이 수리해 주며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파손된 경우에도 새로운 라이터로 교환 해주는 지포만의 독특한 장인 정신을 상징하는 것이다. 또한 지포를 구성하고 있는 돌,심지,지포오일의 지포만의 오랜 노하우로 나오는 완벽한 품질은 지포가 전세계120여개국에서 오랜시간 동안 사랑을 받는 이유이다.
그럼 진짜 지포와 가짜 지포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정답은 지포 바닥에 표기되어 있는 고유번호에 있다.
1985년부터는 진품의 확인으로 생산연도와 월을 표기하고 있는데 85년은 로마자 I로 표시하기 시작해서 1986년은 II, 86년은 III 이런 식으로 표기하고 있고 생산된 달은 알파벳으로 표기하고 있다.(1월은 A, 2월은 B, 12월은 L) 예를들어 1994년 5월에 생산된 지포라면 지포로고 오른쪽에 생산연도를 나타내는 X가, 왼쪽에는 월을 나타내는 알파벳E가 새겨지는데. 이러한 표기가 바닥뿐 아니라 라이터 본체를 이루는 인사이드 유니트에도 새겨져 있어야 진짜 지포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지포의 명성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꾸준한 장인정신과 쉽게 변하지 않는 디자인에서도 지포만의 정신을 간직하려는 노력이 오늘날 지포를 단순히 라이터의 수준이 아닌 남성을 상징하는 브랜드의 개념으로 변모시킨 것이다.
이런 지포는 현재 단순히 라이터 만의 효용만으로 사랑받는 것이 아닌 소장용으로도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지포매니아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며 지포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고 있을 정도로 지포는 남성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며 명품브랜드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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